賊 (도둑 적)의 한자 구성
도둑 賊(적)= 貝(조개 패) + 戎(병장기 융)
조개 패(貝)와 오랑캐 융(戎)으로 이루어진 한자다.
貝(패)는 조개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고대에는 조개를 화폐로 활용했는데, 여느 바다나 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적인 조개가 아니라 남중국해나 인도양 등지에서 나는 희귀하고 아름다운 아주 단단한 것이었다. 갑골문의 자형은 두 쪽으로 벌려진 조개의 모습이었으나 금문으로 오면서 두 개의 촉수를 내민 현재의 글자모양을 갖추게 되었다. 이 貝(패)가 다른 부수에 더해지면 대부분 재화와 관련한 뜻을 지니게 된다.
戎(융)은 창 과(戈)와 한 손에 무기를 들고 있는 ‘十’의 모양으로 구성되었다.
戈(과)는 긴 나무자루 끝에 날카로운 창과 낫과 같이 또 다른 가지가 달린 무기를 나타낸 상형글자이다. 이러한 창은 싸움에 쓰이는 무기를 뜻하기 때문에 다른 자형에 더해지면 ‘전쟁’과 같은 의미를 지니게 된다.
戎(융)과 비슷한 글자로 戒(계)가 있는데, 그 의미는 긴 자루의 창(戈)을 두 손으로 잡고(廾)서 지키고 있음을 말한다. 즉 두 손으로 잡고 있다는 것은 위협만을 줄 뿐 찌르거나 베는 등의 살상을 가하지 않는다는 뜻이 담겨 있다. 그러나 한 손(十)으로 칼이나 창(戈)을 들고 있음은 곧 찌르거나 베어 살상(殺傷)가한다는 ‘오랑캐 戎(융)’자가 된다.
賊(적)의 전체적인 의미는 귀중한 보물이나 값나가는 재화(貝)를 무력을 동원하여 탈취하면서 인명까지도 살상(戎)하는 극악무도한 도둑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.
贼 (도둑 적) 중국어 단어
贼寇[zéikòu] : (명사) 반역자. 모반자. 강도. 도적.